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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에어(주) 소형항공운송사업면허 취득

  • 작성자 사진: 민용 신
    민용 신
  • 2월 17일
  • 2분 분량

섬에어(주)(대표이사 최용덕)는 2025년 2월 17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소형항공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하였습니다. 당사는 빠른시일 내에 운항증명(AOC)을 신청할 예정이며 운항증명 취득 후 김포-포항경주-제주, 김포-사천-제주 노선을 첫 노선으로 운항 시작할 계획에 있습니다.


당사의 운영 기체는 에어버스 자회사인 프랑스 ATR사가 에어버스의 툴루즈 공장에서 생산한 좌석수 72석의 최신예 ATR72-600 기종으로 해외 리스사로부터 신조기 1대에 대한 리스 계약을 체결 하였으며(올 11월 도입 예정) 에어버스 자회사인 ATR 사로부터는 8대에 대한 신조기 구매 계약을(리스기 이후 순차 도입) 체결 하였습니다.


섬에어는 국토교통부가 2024년 소형항공운송사업면허에 대한 좌석수를 기존 50석에서 80석으로 상향하는 법령 개정 이후 처음으로 면허를 취득하여 운항증명을 준비하고 있는 항공사입니다.


섬에어는 국토부의 항공안전증진을 위한 노력에 부응하기 위해 신조기를 도입하여 운항할 계획이며 ATR72 기종 중에서도 우리나라에는 아직 도입된 바 없는 ATR72-600의 최신 기종을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ATR72-600 항공기란]


  • 좌석수 72석, Turbo Prop Engine(PWC) x 2

  • 항공기 소음이 유사 제트기에 비해 14.1 db 낮고 ICAO 기준보다 8.8 db 낮아 섬 지역운항에 이상적임

  • 친환경연료(SAF: Sustainable Aviation Fuel)를 50% 까지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어 환경친화적 항공기임. (100% 친환경연료만 사용하여 시험비행하는데 성공)

  • 당사는 후석 3열을 접으면 응급 이송용 들것을 설치할 수 있는 옵션을 유상 장착하여 도서지역의 응급환자 발생시 에어앰뷸런스로서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것임

  • 활주로의 길이가 짧거나 활주로의 폭이 좁은 곳에서의 안전한 이착륙이 가능함

  • 일본항공의 자회사인 JAC(Japan Air Commuter)가 1,200m 활주로인 일본의 요론섬(에서 동일 기체로 운항중이며 다도국가인 일본 뿐 아니라 인도네시아와 필리핀과 같은 섬 국가에서 이와같은 1,200m 이하의 단거리 활주로에서 안전하게 운항 중임

  • 동 기체는 정원 72명이 만석인 상태로 완전한 정지까지 필요한 실제착륙거리*는 603m이고 최대착륙중량에서도 착륙거리는 641m로 현재 건설중인 울릉공항 및 계획중인 흑산, 백령공항의 1,200m 활주로에 충분히 안전하게 이착륙 할 수 있는 항공기임

  • 동 기체는 쌍발 터보프로펠러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고속으로 회전하는 프로펠러를 통과하여 엔진의 공기흡입구(Air Intake)로 조류가 흡입이 거의 불가능한 구조임

  • 동 기체는 현재 전 세계에 1,800여대가 수천 회 안전하게 운항을 하고 있으며, 그동안 조류충돌로 인한 중대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없음

  • 동급 제트엔진 항공기에 비해 45% 연료 사용량 감소(좌석당)로 연간 170톤의 CO2 감소 효과를 일으키는 환경친화적 항공기임

  • 저시정 악기상 하에서도 안전하고 정밀하게 착륙할 수 있는 CAT-II 및 RNP-AR 접근이 가능한 항공기임


[참고: 이착륙 관련 활주로 길이 분석]

  1. 실제착륙거리(ALD: Actual Landing Distance): 실제 착륙시 필요한 착륙 거리.

    = 착륙거리(LD: Landing Diatance) x 0.7(EASA 착륙계수)

  2. 착륙가용거리(LDA: Landing Diatance Available): 착륙항공기가 지상활주에 적합하다고 결정된 활주로 길이 (울릉공항: 1,260m)

  3. 이륙활주가용거리(TORA: Takeoff Run Available): 이륙항공기가 지상활주에 적합하다고 결정된 활주로 길이 (울릉공항: 1,320m)

  4. 이륙가용거리(TODA: Takeoff Distance Available): 항공기가 이륙하여 일정고도(35ft)까지 상승하는데 적합하다고 결정된 활주로 길이 (울릉공항: 1,365m)

  5. 가속정지가용거리(ASDA: Acceleration Stop Distance Available): 이륙항공기가 이륙중단시(RTO: Rejected Takeoff) 정지하는데 적합하다고 결정된 활주로 길이 (울릉공항: 1,320m)



[섬에어에 대한 간략한 설명]

  • 섬에어는 도시와 섬, 지방과 지방을 연결하여 특별한 여정을 제공하는 지역항공 모빌리티(RAM)를 추구하는 항공사로 정부당국의 소형공항 개발과 소형항공운송사업의 활성화 방침에 부응하여 2022년 11월 17일 설립하였습니다.

  • 항공노선계획에 있어서 국가 균형발전, 지방소멸 대응 등 항공산업 활성화에 부응하기 위하여 도서지방과 육지 내륙노선, 지방도시간의 긴밀한 항공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운항할 예정입니다. 국내 내륙 노선으로는, 포항경주-여수, 김해-광주, 김해-군산 등의 동서노선과 광주-양양, 여수-양양 등의 X자 형태 노선 등 다양한 노선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가)    1기 취항 예정 노선: 김포-포항경주, 김포-사천, 포항경주-제주, 사천-제주

    나)    2기 취항 예정 노선: 김포-울산, 김포-여수, 김포-부산, 포항-여수, 여수-제주,  울산-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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